최근 데이터 분석 공부를 하면서 그 기술로 할 수 있는 직무에 대해 여러모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마케팅에 관한 것이라 마케팅 관련 일에 대해 조사하면서 온라인 마케터라는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죠. 마침 갭이어 프로젝트의 멘토분들 중에 온라인 마케터가 계셔서, 그분께 직접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알고보니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매일 보는 웹과 앱의 광고들을 도맡는 것이 온라인 마케터였습니다.
1 온라인 마케터의 주요 업무
1) 업무 개요
온라인 마케터의 핵심 업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입니다. 직업. 주로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이메일, 온라인 광고 등을 활용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어 매출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죠. 전반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타겟 고객층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온라인 광고 계획을 세웁니다.
2) SEO와 SEM
구체적으로 온라인 마케터의 일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하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와 SEM(검색 엔진 마케팅)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 작업들은 공통적으로 웹사이트를 잠재고객들의 검색 결과, 즉 SERP(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높은 순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최적화 작업이지요. 그 중에서 SEO는 웹페이지의 디자인, 콘텐츠, 키워드, 해시태그 등을 조정해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맞게 최적화하여 자연적으로 트래픽을 늘립니다. 한편 SEM은 검색 엔진에 유료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를 더 적극적으로 노출시키는 마케팅 전략이고요. 온라인 마케터는 고객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PPC(클릭당 비용)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2 업무 영역
1)웹사이트 및 콘텐츠 관리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관리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앞서 소개한 SEO, SEM이 가장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분야죠.
2)소셜 미디어 마케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광고를 운영합니다.
3)이메일 마케팅
고객에게 이메일을 통해 프로모션 정보나 뉴스레터를 발송해서 참여를 유도합니다.
4) 온라인 광고 관리
구글 애드워즈, 페이스북 광고 등 다양한 디지털 광고 플랫폼을 통해 전반적인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고, 성과를 분석합니다. 데이터 분석이 중점적으로 이용되는 분야겠지요.
3 관련 자격증
1) 검색광고마케터 1급
비대면 시험 가능. 시험 준비 등 정보(링크)
2) 구글 애즈(애널리틱스)
자격증 관련 정보
-구글의 광고 교육 페이지
전문적인 온라인 마케터로 인정받고 취직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자격증들입니다. 검색 광고 마케터는 사단법인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인정하는, 온라인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할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구글애즈는 마케터들의 광고를 위한 주요 검색 엔진인 구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인데 교육 페이지와 유튜브 강의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배울 수 있다고 하니 접근성도 높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스킬을 쌓을 수 있죠.
4 온라인 마케터가 알아야 할 기술
1) 해시태그 조회
-인플루언서 데이터랩(메디안스랩) -태그 정보(태그스파인더)
2) 네이버 광고 온라인 교육
3) 리마케팅
-구글 Ads Scripts(광고 성과 분석-평가 및 광고비 최적 자동화)
- 구글 Ads 이용 웹에 태그 추가
온라인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기술을 익혀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해시태그 조회를 통해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더 효과적으로 광고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구글 광고에 관련해서는 인증제가 있었는데 양대산맥인 네이버에서 주관하는 광고 온라인 교육도 빼놓으면 안되겠죠! 또 리마케팅을 활용해, 한 번 방문한 고객을 다시 불러오는 것도 중요한 기술이라고 해요. 구글 Ads 스크립트를 활용한 자동화도 필수적인 기술 중 하나로, 이를 통해 광고비를 최적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5 직장은 어디서 알아보지?
멘토님께 온라인 마케터로서 일하기 좋은 회사들도 여러 곳 추천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장소에서 기업들의 이름을 열거할 순 없겠죠? 하지만 여러 구직 플랫폼을 찾아다니기 전에 네이버 공식광고대행사 사이트를 찾아보면 온라인 마케팅 관련 주요 회사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상장회사나 대기업 자회사들이 두루 포진해있으니 맞춤으로 준비해볼만 하겠네요!
후기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온라인 마케터는 단순히 광고를 돌리는 직무가 아니라 데이터 분석, 창의성, 소통 능력까지 요구되는 직업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특히 제가 이전에 마케터로 직업을 선택하는데 가장 주저됐던 부분이 마케팅이라고 하면 광고 디자인이나 고객들의 여러 니즈에 대한 감각이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멘토님은 온라인 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우고 그 결과를 끊임없이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죠. 그래서 데이터 분석가로서 선택할 수 있는 직업으로 꼭 염두에 두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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