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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내일배움캠프 프로젝트] (1-1) 스포티파이 유저행동 분석: ON AIR와 음악 서비스 분석

by DAkimble 2024. 8. 21.

 

1. 음악 서비스 특징 및 비교

 

01 멜론

- 한국 음악 서비스의 점유율 1위지만 2020년에 비해 점유율 1/2 가까히 하락

   ← 원인: 팬덤(외부) 논란 및 유튜브 뮤직 대두

- 5개의 하위 탭을 통해 손쉬운 탐색, 다양한 테마와 맞춤 추천 시스템, 최애곡 정리한 '나만의 음악서랍'

- 가장 강점은 콘텐츠 큐레이션 시스템 ex) 자체 음악 매거진 통한 아티스트와의 소통

(imo_편의성은 비슷해보임. 국내 아티스트 및 고객과의 친밀도, 그에 기반한 API가 유일하지만 강력한 강점)

 

02 유튜브뮤직

- 2021년 이후 한국시장에서 대두. 유튜브 프리미엄과의 연계성이 최대 강점

- 유튜브 재생목록을 플레이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는 편의성, 유튜브 내 여러 해외곡, OST, 아마추어 곡 등 독점적 공급 가능

- 비싼 프리미엄 서비스 가격과 (알고리즘에 의존해서)빈약한 자동 선곡 기능이 단점

 

03 지니뮤직

- 한국 점유율이 2020년에 비해 1/3 수준으로 하락.

- KT가 1대 주주, LG U+가 2대 주주이기 때문에 통신사 연계 서비스 및 밀리의 서재와 연계 서비스가 강점

 

04 플로

- SK텔레콤이 런칭한 서비스로 SKT 멤버십 회원들에게 상당한 혜택 제공

- 시원시원하게 큰지막한 화면과 원하는 무드에 맞춘 화면 변경 등이 강점 

 

05 스포티파이

- 세계 최다 고객수의 음원 플랫폼이지만 한국 노래가 영어로 표기되는 등 한국인에게 불편한 API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기존 감상 아티스트와 곡 바탕의 플레이리스트 추천 기능이 유용 

 

2. 데이터 해석

01 변수

  1. 연령 및 성별 분포
  2. Spotify 사용 기간:
  3. 청취 기기 및 정액제:
  4. 프리미엄 구독 의향:
  5. 청취 환경 설정:
  6. 팟캐스트 기본 설정:

02 수입을 개선 및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제안 사항

  1. 프리미엄 요금제 적극적 홍보 강화
  2. 디바이스 및 통신사 등과 연계성 향상
  3. 팟캐스트 콘텐츠 확장 및 음악 서비스와의 연계 강화
  4. AI를 적극 활용한 보다 참여적 추천 기능
  5. 소셜 기능을 통해 참여도를 높입니다:
  6. 무료 사용자를 위한 광교 경험 개선

03 변수 시각화 및 분석

 

 

유명인 알려지지 않은 분들 ~ 팬덤 유입 -

구독 요금제별 사용자 분포: 상당수의 사용자가 무료(광고 지원)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 프리미엄 요금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 향상된 오디오 품질: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어필할 만한 프리미엄 구독의 우수한 음질
  • 구매의향이 있는 사용자를 타겟팅하세요: 프리미엄 요금제에 가입할 의향이 있는 사용자에게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세요. 맞춤형 프로모션과 혜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러한 사용자의 전환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소셜 기능 및 커뮤니티 구축:
  • 소셜 공유: 소셜 공유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청취 중인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페이스북 게시물, 트위터 업데이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공동 재생목록: 여러 사용자가 노래를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공동 재생목록을 활성화합니다. 이 기능은 그룹 활동 및 이벤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 기능 도입: 대 화형 기능: 실시간 가사, 비디오 팟캐스트, 라이브 세션 등 사용자가 콘텐츠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세요.

2. 프리미엄 요금제 구독 의향

  • 인사이트: 주목할 만한 비율의 사용자가 프리미엄 요금제에 가입할 의향이 있습니다.
  • 추천: 맞춤형 오퍼: 프리미엄 요금제에 관심을 보인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제안을 생성하세요.
  • 평가판기간: 무료 또는 할인된 평가판 기간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프리미엄 기능의 이점을 경험하도록 유도하세요.

연령별 팟캐스트 청취 패턴

  • 인사이트: 젊은 사용자(12~20세)와 성인(20~35세)은 매일 또는 매주 팟캐스트 청취에 더 높은 참여도를 보였습니다.
  • 타겟팅 콘텐츠: 연령별 팟캐스트 콘텐츠를 개발하여 참여도를 높이세요. 예를 들어, 젊은 사용자를 위한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팟캐스트와 성인을 위한 전문 또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더 많이 제공하세요.
  • 참여 기능: 설문조사, Q&A 세션, 실시간 토론과 같은 대화형 팟캐스트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세요.
  1. 소셜 공유 및 커뮤니티 구축: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자신의 청취 습관, 재생 목록, 좋아하는 트랙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공동 재생목록: 사용자가 협업 재생목록을 만들고 공유하도록 장려하세요.
  3. 소셜 미디어 통합: 소셜 공유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청취 습관과 좋아하는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점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하세요: 프리미엄 사용자에게 먼저 또는 독점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계층형 액세스 권한을 도입하여 독점 팟캐스트 콘텐츠와 유명 파트너십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세요. 팟캐스트와 뮤직 모두에서

 

다양한 수익원: 상품 판매, 라이브 이벤트 파트너십, 다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와의 통합과 같은 추가 수익원을 모색합니다.

 

팟캐스트와 뮤직앱 연결 강화: 음악청취에서 이를 설명하는 팟캐스트 연결하는 등

 

  1. 파트너십:

통신사 파트너십: 통신사와 협력하여 번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모바일 요금제를 통해 Spotify에 원활하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디바이스 통합: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제휴하여 스마트폰, 스마트 스피커 및 기타 디바이스에 Spotify를 사전 설치합니다.

 

계층형 정기구독 요금제: 가족, 학생, 프리미엄 요금제 등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여 다양한 사용자 세그먼트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